상단영역

본문영역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장의 목소리를 경청하면서 섬세한 지원 방안 마련해야

고교학점제 연구학교, 학생들의 과목선택권 확대 등 다양한 성과 거둬

  • 사회
  • 입력 2022.01.12 11:25
  • 수정 2022.01.12 11:27

[뉴스경기] 

연구학교로 본 고교학점제의 성과와 과제 표지
연구학교로 본 고교학점제의 성과와 과제 표지

경기도교육연구원(원장 이수광)은 경기도교육청이 지정한 고교학점제 연구학교의 성과와 과제를 분석한 연구학교로 본 고교학점제의 성과와 과제(연구책임 백병부 선임연구위원)를 발간하였다.

이 연구에서는 연구학교에서 제출한 보고서를 바탕으로 이를 학생 중심 교육과정 편성·운영 및 수업 방법의 혁신’, ‘진로·학업 설계 교육의 활성화’, ‘책임교육 실현을 위한 노력 강화’, ‘학점제형 공간 재구조화등의 네 가지로 정리했다.

특히 연구학교에서는 다양한 방법으로 학생들의 진로전망을 구체화하기 위한 기회를 제공하고 있었으며, 이를 바탕으로 학생들의 과목선택권을 확대하기 위해서 노력하고 있었다. 이와 같은 노력은 연구학교에서 개설한 선택과목의 양과 질을 통해서도 확인할 수 있다. ([그림 1] 참조)



[그림 1]에서 볼 수 있는 것처럼 이 연구의 분석 대상인 16개 연구학교들은 연구학교 지정을 계기로 학생들의 선택과목 단위수를 증가시키고 있었는데, 2학년보다는 3학년에서 선택과목의 단위수가 더 많다는 것과 함께 4년차 연구학교에서는 연도별 변화가 상대적으로 크지 않다는 점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각 학교의 선택과목이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것도 아니라는 점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러한 결과는 연구학교에서 선택과목을 증가시키는 것 못지않게 선택과목의 적정화 및 교육과정 편성의 안정성을 확보하기 위해서도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음을 시사하는 것이다.

한편 연구학교의 교원과 학생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와 면담에서는 몇 가지 과제도 확인할 수 있었다. 먼저 교원은 고교학점제 운영을 위한 학교의 여건 부족과 학교교육과정 운영과 현행 대입제도의 불일치 문제가 해소되지 않는다면 고교학점제의 안착이 어려울 것이라고 보고 있었다.
 
학생들도 선택과목 개설에서 학교 간 차이나 졸업학점을 채우지 못할 경우 유급학생이 발생하는 문제와 함께 진로 결정 및 과목 선택에 대한 학생과 학부모의 부담을 우려하고 있었다.
 
이외에도 다과목·다교과 지도를 비롯해서 교원들의 업무 부담이 전반적으로 증가하고 있는데다가 최근으로 올수록 고교학점제가 입시준비에 종속되는 경향이 강화되고 있으며, 최소학업성취기준에 미달하는 학생을 지도하는 과정에서 교원과 학생들이 겪는 어려움이 매우 크다는 점도 확인할 수 있었다.

이 연구에서는 이와 같은 결과를 바탕으로 고교학점제를 안착시키기 위해서는 정책 당국이 현장에서의 실천 경험을 바탕으로 교원들이 제기하는 문제를 적극적으로 해소하기 위해서 노력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고교학점제와 연동된 평가 방법 혁신 및 대학입시 제도의 설계, 행정학급 대신 수업학급을 기준으로 한 교원배치 기준 마련, 학교구성원의 교육과정 문해력 제고를 위한 지원 강화, 고교학점제의 성과에 대한 홍보 강화 등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특히 이 연구에서는 정책 당국이 고교학점제의 성공 사례를 발굴하고 홍보하는 것 못지않게 열악한 조건에 놓여 있는 학교를 대상으로 한 집중지원을 통해서 이들 학교가 고교학점제로 피해를 입지 않도록 해야 한다는 점을 강조했다.

 

저작권자 © 뉴스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광고문의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