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윤석열 정권의 무능함과 무도함을 심판하고자 출마”
“교통(GTX 구성역 강화), 플랫폼 시티에 첨단산업 유치”
“SNS, 포럼, 지역 커뮤니티 등 다양한 소통채널 플랫폼을 통해 주민 목소리 교류해 나가겠다”

[제22대 총선 인터뷰] 용인(정) 더불어민주당 이언주 후보

  • 정치
  • 입력 2024.03.19 17:07
  • 수정 2024.03.19 17:08

[뉴스경기]

▲ 이언주 용인시정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 후보가 지난 17일 선거사무소 개소식에서 지지를 호소를 하고 있다.
▲ 이언주 용인시정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 후보가 지난 17일 선거사무소 개소식에서 지지를 호소를 하고 있다.

제22대 총선이 불과 20 여일밖에 남지 않은 가운데, 반도체 클러스터·특화 단지, 플랫폼 시티 등 세계적인 IT 산업과 수도권 남부 최적의 교통 요충지로 부상되고 있는 용인특례시에 출사표를 내고 있는 후보 대상으로 인터뷰를 해 본다.

용인시 4개 선거구 중에 수도권 최대의 교통 허브 요충지인 플랫폼 시티 사업이 용인(정) 선거구의 최대 현안 사항으로 발돋움하고 있다.

용인(정) 선거구는 보정·구성·마북·동백1,3동·상현 2동·죽전1,2,3동으로서, 이탄희 의원의 불출마 선언에 의해 경선을 거쳐 유권자들을 만나며 분주하게 지지 호소를 하고 있는 이언주 후보(더불어민주당)을 만나 보았다.

Q1. 자기소개와 용인정 지역에 출마 동기는?

안녕하세요, 더불어민주당 소속으로 용인(정) 지역구에 출마하는 이언주입니다. 용인(정) 지역과 주민들을 위해 헌신할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되어 큰 영광입니다.

저는 용인시민의 의사를 반영하여, 윤석열 정권의 무능함과 무도함을 심판하고자 출마했습니다. 또한, 3선 중진의 힘으로 용인 발전에 기여 하고자 합니다.

저는 정치가 국민의 삶의 질을 높이고 사회 정의를 실현하는 중요한 수단이라고 믿습니다. 용인(정) 지역구 주민 여러분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이고, 주민 여러분의 의지가 국회와 지역 사회에서 실현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Q2. 용인정 지역구에 가장 큰 현안 사항이 무엇이라고 생각하며, 특히 주민들이 만족할 만한 정책이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용인정 지역구의 가장 큰 현안 사항으로는 교통 문제와 경제 활성화를 꼽을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 두 가지 정책을 중점적으로 제안합니다.

첫째, 교통 문제 해결을 위해 용인 전 지역의 GTX 구성역 접근성 강화를 포함하여, 서울로의 편안한 출퇴근을 가능하게 할 대중교통 수단의 증설 및 추진에 주력할 계획입니다. 이를 통해 주민들의 일상적인 이동 편의성을 높이고, 교통 문제를 해소하는 데 힘쓰겠습니다.

둘째, 경제 활성화를 위해서는 용인플랫폼시티 내에 첨단산업을 유치하여 미래 경제의 먹거리를 창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를 통해 새로운 일자리를 생성하고 경제를 활성화할 뿐만 아니라, 주변 도심과 연계된 촘촘한 교통망의 구축을 통해 기존 도심과 함께 성장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특히, 개발로 인한 이익금을 용인시에 재투자하여 지속 가능한 발전을 이루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이 과정에서 경기도와의 긴밀한 소통 및 협력을 통해 이러한 계획을 차질 없이 진행할 것입니다.

이와 같은 정책을 통해 용인정 지역구의 주민들이 플랫폼시티 조성의 실질적인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Q3. 정치란 무엇이며 국회의원으로서 제일 중요한 소임이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정치는 근본적으로 ‘사람을 살리는 일’ 입니다. 국회의원의 핵심적인 역할은 국민의 삶을 보호하고 개선하는 데에 있습니다. 실용적인 접근을 통해 국민의 삶의 질을 우선적으로 고려하며, 이념적 대립을 넘어서는 실질적인 문제 해결에 집중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국민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고, 그들의 삶을 개선할 수 있는 효과적인 법과 정책을 마련하겠습니다.

Q4. 시민들은 국회의원에게 뭘 바라보고 있다고 생각하는지?

성숙한 시민들은 선거 기간뿐만 아니라 그 이후에도 국회의원들이 지속적인 관심과 소통을 통해 유권자의 뜻을 반영하고, 정부를 감시하는 책임 있는 역할을 해주길 바라고 있습니다.

시민들은 단순히 단발적이거나 형식적인 관계가 아닌, 의미 있는 대화를 통해 지속적으로 연결되어 있길 원합니다. 이를 통해 국회의원이 유권자의 뜻을 정확하게 반영하여 정치 활동을 펼치기를 바라는 것입니다. 이러한 기대는 단지 법안이나 정책을 제안하는 과정에 국한되지 않습니다. 국민의 생활과 밀접한 모든 영역에서 유권자의 목소리를 대변하고, 이를 반영하기를 바라는 것이죠.

더 나아가, 시민들은 국회의원이 유권자의 대변인으로서 정부의 다양한 정책과 행위를 감시하고 비판하는 역할을 성실히 수행해주기를 원합니다. 이를 통해 자신들의 선택과 의견이 실제로 정치적인 영향력이 있음을 체감할 수 있으며, 이는 개개인의 정치참여를 높이는 데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이러한 시민들의 기대와 바람을 잘 인지하고 있으며, 국회의원으로서 저의 역할과 책임을 충실히 이행하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국회 입성 이후에도, 다양한 채널을 통해 시민들과 적극적으로 소통하며, 시민의 의견을 존중하고 반영하는 시민민주주의의 가치를 실현해 나가는 정치를 펼쳐나갈 것을 약속드립니다.

Q5. 정치개혁과 소속 정당 혁신을 위해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이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진영병을 극복 하는 것이 정치개혁의 최우선 과제입니다. “진보냐, 보수냐?,”“너는 누구 편이냐?”를 묻지 말고, “무엇이 옳은가?”, “무엇이 바람직한가?”를 생각해야 합니다.

다양성을 존중하고 기존의 경직된 정치적 사고를 탈피해 사회의 복잡다단한 요구와 이해관계를 조정하고 문제를 해결해야 합니다.

정당 혁신의 핵심은 국민과의 약속을 지키는 것입니다. 국민의 뜻을 정확히 반영하고, 그 약속을 실천에 옮기기 위해서는 내부의 투명성과 소통, 그리고 국민과의 지속적인 대화가 필수적입니다. 이야말로 국민의 신뢰를 회복하고, 사랑받는 길입니다.

Q6. 이언주 후보께서는 최근 국민의힘에서 탈당하고 더불어민주당에 입당하는 정치적 행보가 남다른 가운데, 용인정 지역구에서 지열한 경선으로 후보로 이름을 올렸다. 왜 용인정 지역구에 더불어민주당으로서 최종 공천을 받았다고 생각하는지? 그리고 타 후보다 경쟁력이 있다고 생각하는 확실한 강점이 있다면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윤석열 정권에 대한 국민의 판단은 끝났습니다. 우리는 지난 2년간 무능함과 무도함을 반복적으로 확인했습니다. 민생, 경제, 외교, 안보 모두 후퇴를 거듭하고 있습니다. 검찰독재 정권이 권력을 사유화하고, 이분법적 세계관으로 나라는 온통 갈라치기와 반대세력 때려잡기로 혼란스럽습니다. 총선에서 윤석열 정권을 확실히 심판하기 위해 당대표의 복당요청을 받아들였습니다.

다시 국회에 입성하면 상임위원장 및 주요당직을 맡는 3선 중진이 됩니다. 용인은 수도권 남부의 중심도시로 거듭나는 기로에 서 있습니다. 3선 중진의 힘으로 용인 발전의 골든타임을 확실히 지원하겠습니다. 국회는 계파 끄트머리에 있는 초선 보다, 자신의 철학과 논리가 확실하고 무게감 있는 중진이 훨씬 대우 받습니다. 그 영향력은 예산, 정책 결정 등에도 반영됩니다. 그간 쌓인 경험과 능력으로 현안들을 해결해 나가겠습니다.

Q7. 국회의원에 당선되면 대부분 지금까지 지역구부터 챙기고 늘 주민들과 함께 한다고 하고는 그렇지 않는다. 여의도 정치를 하면서 지역주민과 막힘없는 소통이 절실한데 이에 대한 견해는?

여의도를 넘어서 지역주민과의 진정한 소통을 가장 중요한 목표 중 하나로 삼고 있습니다. 시민 여러분과의 소통을 통해 생각을 듣고, 정책에 반영하는 것이야말로 정치인으로서의 근본적인 역할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를 위해, 여러 방법을 통해 긴밀하게 소통하겠습니다.

먼저, 다양한 소통 채널을 적극적으로 활용할 것입니다. SNS, 온라인 포럼, 지역 커뮤니티 등 보다 쉽게 접근하고 자유롭게 의견을 나눌 수 있는 플랫폼을 통해 주민 여러분의 목소리를 실시간으로 듣고, 상호 작용하려고 합니다.

또한, 주민 간담회, 토크 콘서트 같은 정기적인 만남을 통해서도 직접 여러분과 마주해 주민 여러분과 더 가까이에서 교류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입니다.

다양한 의견을 적극적으로 듣고 반영하여, 우리 지역을 더욱 발전시키고, 풍요롭고 활기찬 용인정 지역사회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Q8. 지역 발전을 위해 용인시장에게 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저는 이제까지 어떠한 진영이나 이념에 구애받지 않고, 오직 국민의 이익을 위해 정치적 결정을 내려왔습니다. 앞으로 용인에서도 그 같은 원칙을 지키며, 용인시의 발전을 위해 더욱 힘쓸 것입니다.

용인시의 미래를 위해, 저는 용인시장과도 긴밀히 협력할 준비가 되어 있습니다. 의견을 수렴하고, 필요한 행동을 취하는 데에는 어떠한 장벽도 있어서는 안 된다고 믿습니다. 다방면의 대화와 협력을 통해 용인의 현안을 해결해 나가겠습니다.

Q9. 시도의원 선거와 국회의원 선거의 차이는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시도의원과 국회의원 모두 국민이 선출한 대표자라는 점은 같지만, 지방선거가 지역의 일꾼을 뽑는 선거라면 국회의원 선거는 국가 차원의 정책과 법률을 심의·의결하는 국정운영의 중추적 헌법기관입니다. 따라서, 총선으로 나타나는 국민의 선택은 정부정책에 대한 평가와 더불어 향후 국가발전의 방향성을 결정짓는 중요한 의미를 지닙니다.

용인의 현안과 지역적 이슈에 결코 소홀하지 않겠습니다만 대한민국의 미래와 다음세대를 위한 국정운영의 방향 제시자로서 책임을 다하겠습니다. 시대의 흐름을 읽고 선제적으로 국가비전을 제시함으로써 국민의 지지와 신뢰를 받는 국회의원이 되겠습니다.

Q10. 용인시민·지역 주민들에게 들에게 희망이 되는 말씀이 있다면?

존경하는 용인시민 여러분,

지난 2년간 우리는 힘든 시기를 보내왔습니다. 물가 상승과 경제 위기에 대한 우려를 마주하고, 외교적 고립과 정치적 혼란 속에서 사회 전반의 불안정을 느끼셨을 것입니다. 이 모든 어려움 속에서도 여러분은 참고 견뎌내셨습니다.

이제 새로운 전환점을 맞이했습니다. 4월 10일 국회의원 선거는 우리 대한민국의 미래를 바로잡을 중대한 기회입니다. 지금까지의 어려움을 극복하고 진정한 변화를 이끌어내야 합니다.

윤석열 정권 하에서 겪었던 문제들을 바로잡고, 대한민국을 정상적인 국가로 되돌려놓을 수 있는 기회가 바로 이번 선거입니다.

저는 여러분의 절박함과 간절한 바람을 이해하고 그 심정을 바탕으로, 이번 선거에서 반드시 승리하여 대한민국의 정상화를 실현하겠습니다.

용인시민 여러분의 지지가 곧 희망찬 내일을 만드는 원동력입니다. 4월 10일, 희망의 투표로 우리 모두가 원하는 변화를 만들어주세요.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뉴스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광고문의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